생리중 빈혈, 현기증의 원인
1. 생리할때 빈혈, 원인은?
★ 생리 중에는 특유의 현기증과 어지러움, 호흡곤란 등의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현기증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인데 생리 전 증후군과 철분 부족이다.
★ 생리 기간에는 황체 호르몬이 대량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이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증상들이 나오게 되는데 빈혈 증상도 그 중의 하나이다.
★ 황체호르몬은 임신을 대비해 혈액을 자궁으로 모이게 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뇌에 공급되어야 할 혈액이 부족해지면서 머리가 어지럽고 현기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것이다.
★ 그리고 평소에 혈압이 낮은 사람은 황체호르몬의 영향때문에 저혈압 상태가 되면서 현기증과 구역질, 구토 증상이 나올 수가 있다.
★ 몸에 철분이 부족한것도 현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중요한 영양소이기에, 철분이 부족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되고 그로인해 빈혈이 나타난다.
2. 생리 중 빈혈 대책과 예방
★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이 발생하면 일단 충분히 물을 마시고, 누워서 안정을 취해야한다. 허리의 벨트는 풀어주고, 단추도 풀어주고, 타이트한 옷은 헐렁한 옷으로 갈아입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한다.
★ 안정을 취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것이 좋다. 빈혈이 아닌 다른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종합병원을 방문해서 진찰을 받는것이 좋다.
★ 평상시 예방을 위해선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도 충분히 자고, 적당히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습관이 필요하다. 평상시에 혈액순환에 신경을 써주어야 생리 중에 빈혈을 방지할 수 있다.
★ 생리 중에는 식생활이 특히 중요하므로 비타민C를 많이 먹고, 철분제를 복용하거나,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필요하다.
★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아몬드, 조개, 멍게, 메추리알, 달걀 노른자, 장어, 멸치, 참깨, 말린 새우, 파슬리, 바지락, 소고기, 육포, 호두, 미역, 완두콩, 강낭콩, 피조개, 표고버섯, 구운 김, 조미김, 오트밀, 콩 된장, 낫토, 잣, 목이버섯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