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뚜둑 뼈소리의 원인과 개선방법
★ 목이 뻐근하거나, 목에 결림이 발생할때 목을 돌리면 뚜둑하고 주로 뒷목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다. 크게 아프지도 않고, 불편한 것이 없으므로 대부분 가벼이 넘기는 경우가 많다.
★ 하지만 이 뼈소리는 우리 몸이 보내주는 위험 신호로서 목 관절에 부담이 증가하고 있고, 뼈가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는 증거이다.
★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다간 목디스크 같은 질환에 노출되어 큰 고생을 하게 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원인을 찾아내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 뼈소리의 정체는 무엇인지 그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목 관절 소리의 원인은?
★ 뚜둑거리는 뒷목소리의 정체는 목 관절에 생기는 캐비테이션이다. 캐비테이션이란 액체안에서 기포가 형성되고 곧바로 터지면서 일어나는 물리현상을 말한다.
★ 뼈와 뼈가 연결되는 부위는 관절포라는 것으로 덮여 있고, 연결부에는 활액이라는 일종의 윤활유가 채워져있다. 이 활액이 뼈의 마찰을 줄여주면서 자유재로 뼈를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 그런데 평소 운동이 부족하거나, 몸을 잘 움직이지 않다가 갑자기 팔을 움직이거나 목을 돌리거나, 일어서거나하게 되면 관절포안의 액체안에서 기포가 생성되고 그 거품이 터지면서 뚜둑거리는 뼈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다. 무릎이나 어깨, 허리 등에서 나는 관절 소리도 마찬가지 원인이다.
2. 목 관절 소리의 개선과 예방
★ 목은 매우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뼈소리를 방치하고 습관처럼 되풀이하면 혈관이나 신경 등에 장기적으로 손상을 가하게 된다.
★ 혈관 충격으로 혈전이 생성될 가능성도 있고, 관절의 손상으로 목디스크를 유발할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개선하는것이 중요하다.
★ 관절 소리의 가장 큰 원인은 운동 부족이다. 평소에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길러서 근육이 갑자기 놀라지 않도록 해 주는것이 좋다.
★ 또한,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선 근육을 키우는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근육양을 늘리게되면 관절을 둘러싼 근육이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튼튼한 보호막 구실을 하게 된다.
★ 살이 찌면 관절이 큰 하중을 받게 되면서 관절 소리의 원인이 되므로 다이어트를 통해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것이 좋다.
★ 그리고 관절에 좋은 콜라겐을 섭취하는것이 좋은데 콜라겐이 많은 음식은 닭고기, 해파리, 장어, 돼지족발, 연어, 해삼, 소힘줄, 새우, 곱창, 오징어, 꽁치, 삼겹살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