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무릎 간지러움, 무릎 가려움, 아토피 증상


무릎 간지러움, 무릎 가려움증

★ 팔꿈치나 무릎에 가려움의 원인은 크게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건선, 아토피 피부염, 그리고 두드러기이다. 이 3가지의 질환은 증상과 원인은 제 각각이지만 공통적으로 피부 가려움증이라는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3가지 질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건선

 팔꿈치나 무릎에 잘 발생하는 건선 증상은 일단 피부 가려움증, 그리고 꺼칠하게 피부가 벗겨지면서 허연 비듬같은 마른 버짐, 빨갛게 발진 등이 나타난다.


 건선은 피부에 염증세포가 모여서 활성화하는 질환으로 건선 원인은 피로와 수면부족, 강한 스트레스, 기름진 음식의 과잉섭취, 단 음식의 과잉섭취 등인데 특히 건선이 잘 걸리는 체질도 존재한다.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비만 등도 영향을 끼치는것으로 알려져있다.


 건선 치료 방법은 완치는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증상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것이 가능하다. 피부과에서 약을 처방받아 치료하면서 피부가 건조되지 않도록 피부에 보습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하다. 충분히 잠을 자고,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것이 좋고,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방법도 사용된다. 



2.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원인은 특정한 알레르기 물질로 인해 피부에 염증과 간지러움이 발생하는 것이다. 유전적인 요소가 강한 질환으로 사람들 가운데는 툭하면 아토피 증상이 발병하는 체질이 있다.


 아토피 피부염 증상은 무릎에 간지러움이 발생하거나,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피부가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다. 아토피 증상은 강한 가려움이 특징으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발병하며 무릎부터 온몸 어디에도 아토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아토피 피부염 치료 방법은 약물과 생활관리로 아토피 증상을 개선, 완화시키는데 주력을 해야한다. 내복약으로 항히스타민제와 항알레르기약을 사용하며, 적절한 영양섭취와 피부보습관리도 병행해줘야한다. 완치를 할 수 없는 질환이기때문에 평소에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신경을 써줘야하며, 발병하면 증세가 완화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최선이다. 



3. 두드러기

 두드러기 원인은 주로 알레르기다. 음식이나 음식첨가물, 진통제 등의 약물, 세균이나 바이러스, 물리적인 자극, 압박이나 마찰, 햇빛 등 다양하다. 그리고 과도한 음주나 피로, 스트레스로 인해 심신의 면역력이 떨어져있을때도 발생하기 쉬우므로 몸의 컨디션도 중요하다.


 두드러기 증상은 강한 피부 가려움증, 우둘투둘하게 부어오르는 붉은 발진이 대표적이며 몇시간안에 가라앉는 경우들이 많지만, 드물게 심한 경우에는 복통, 호흡곤란, 쇼크 등이 올 수도 있다. 


 두드러기 치료 방법은 항히스타민제, 항알레르기 약을 복용하거나 가려움증 약을 바를 수 있다. 증세가 가벼운 경우엔 약물치료없이 안정을 취하면 수시간안에 가라앉기도한다. 심한 두드러기는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