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연두색 소변, 연두색 오줌, 건강한 소변 색깔


연두색 소변 원인과 치료법

1. 건강한 오줌 색깔은?

★ 혈액이 신장을 통과하면서 노폐물과 염분 등이 걸러지고 그것이 수분으로 배출되는것이 소변이다. 소변은 건강의 바로미터로서 색깔과 양, 냄새 등으로 건강의 이상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 건강한 소변색깔은 투명한 물같은 무색, 그리고 노란색, 갈색 등이다. 소변이 노란 색깔을 띠는 이유는 간에서 생성되는 빌리루빈이라는 소화효소때문인데 이 노란 빌리루빈이 소변에 섞여 나오면서 노란 상태로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몸의 컨디션이나 수분섭취 여부, 음식, 약물 등에 따라서 색깔에 변동이 있을 수 있다.


★ 물을 많이 마시거나, 수분이 많은 음식을 먹었을때 몸속에 수분이 많아지므로 노란색이 희석되어 연한 노란색이나 무색으로 나올 수 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났을때, 물을 적게 섭취했을때, 땀을 과하게 흘렸을때 등의 경우엔 진한 소변, 진한 노란색, 갈색 오줌이 발생한다.


★ 비타민제, 비타민음료, 감기약, 기타 약물 등을 먹었을때 노란색, 오렌지색 등의 소변이 발생한다. 설사약을 복용했을땐 핑크색 오줌이 나올 수 있고, 격렬한 운동을 했을땐 근육내에서 출혈이 발생해 혈뇨가 나올수도 있다.



2. 초록색, 연두색 오줌 원인

★ 특정한 약물이 원인일 수 있다. 처방약중에서 위궤양 치료약은 녹색 색소가 포함되어 있는 종류가 있으므로 그것이 원인일 수 있으며, 한약을 먹고 있다면 한약속에 포함된 특정한 재료가 원인일 수 있다. 현재 무언가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약물 복용을 중단해보면 판단이 가능하다.


★ 그리고 질병중에서는 방광염이 가능성이 있다 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한 세균인데 그 세균들중에서 녹농균 감염 방광염일 수 있다. 일반적인 방광염은 갈색 또는 노란 오줌이 나오는것이 보통이지만, 녹농균이라는 세균에 감염이 되면 녹색이나 연두색의 소변이 나오게 된다.


★ 녹농균은 우리 사람의 몸에 상주하고 있는 균인데 평상시엔 큰 존재감이 없는 균이지만 신체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방광염을 비롯해 폐렴, 담낭염, 장염 등의 감염을 일으킨다.


★ 녹농균 방광염은 소변색깔의 이상뿐만 아니라 빈뇨, 잔뇨감, 복통, 배뇨시 통증 등을 수반할 수 있고, 여성의 경우에는 갈색냉, 노란냉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방광염이 원인이라면 기타증상이 동반되는지를 봐야하며, 기타로 연두색 오줌이 나올 수 있는 질병은 폐쇄성 황달과 신우신염이나 신장염, 신장암 등의 신장관련 질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