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암/예방과 음식

간이 안좋을때 피부, 간 이상 증상, 간이 나쁜 증상



♣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우는데 그 이유는 약간의 통증이나 기능 저하일 경우엔 거의 자각증상이 나타나질 않기 때문이다. 


♣ 그러나 질병이나 술 등에 의해 간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방치하게되면 복구불가능 상태로 돌입하면서 간경변이 되고 간암이 되어버리므로 간이 안좋을때는 빨리 생활습관 교정이라던지 병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간이 나쁜 증상

♣ 간질환은 초기의 경우 자각증상이 거의 없지만 사람에 따라서 증상이 전혀 없는것만도 아니다.


♣ 대표적인 초기의 간 이상 증상으로는 알 수 없는 피로감을 들 수 있고, 그밖에 미열, 낮에는 졸음, 밤에는 불면증, 나른함, 잦은 설사, 오한, 구토, 고열, 두통, 체중감소, 술맛저하, 식욕감퇴, 가려움증 등이 발생한다. 


♣ 그밖에 변비, 식후엔 방귀가 많고 냄새가 심한, 가는 대변, 심한 입냄새, 현기증, 손발 냉증, 기억력 감퇴, 분노조절 장애, 좌절감, 쓸데없는 걱정, 불안감, 허리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그리고 간이 심각하게 나쁜 상황으로 진행이 되면 손발을 포함한 피부, 눈 흰자위가 노랗게 되는 황달 증상, 갈색 소변, 손바닥이 빨갛게 변하고, 코피, 잇몸출혈, 흰색 대변(지방변), 종아리 근육통, 손톱이 하얗게 변하고, 다리가 붓고, 배에 물이 차는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간이 안좋을때 피부의 변화

♣ 간기능이 저하되면 음식의 영양소가 몸에 제대로 퍼지지 않고, 피부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 등이 부족하게 되므로 피부트러블, 피부염, 피부 가려움증 등이 잘 발생하며 피부톤 역시도 칙칙하게 변한다.


♣ 간이 건강한 경우엔 검은색 멜라닌의 활성화를 막아주는 미백성분 글루타치온의 합성이 제대로 된다. 그러나 간이 나쁜 경우엔 글루타치온의 합성이 제대로 되질 않아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고 그로인해 기미가 생기고 피부톤도 칙칙하게 변한다. 


♣ 그리고 간경변까지 진행된 경우엔 얼굴, 어깨, 팔, 손목, 손바닥 등에 거미 혈관종이라고해서 거미줄같은 형태로 빨간 홍반이 나타난다. 또 앞서 설명했듯이 손발을 비롯해 눈흰자위, 얼굴 등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일어난다. 



간 좋아지는 법

1. 피해야 할 음식

♣ 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것, 과일, 팥, 감


2. 간에 좋은 음식

♣ 녹황색 채소, 참깨, 견과류, 장어, 동물의 간, 두부, 낫토, 계란, 생선, 우유, 치즈, 버섯, 해조류, 굴, 쇠고기


3. 타우린 성분의 섭취

♣ 간에 특히 좋기로 유명한 타우린은 오징어, 굴, 낙지, 조개류 등에 많이 들어있다. 그리고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 레드불, 핫식스 같은 에너지음료도 피로할때 먹으면 효과가 있지만 당분이 많으므로 적당히 섭취할것.


4. 오메가3 지방산

♣ 혈관건강에 좋기로 유명한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주므로 지방간을 예방해준다. 


5. 알라닌 성분

♣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기능을 보호하고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이다. 소간, 돼지간, 조개류, 바지락 등에 많이 들어있다. 


6. 비타민B 군 식품 섭취

♣ 간기능 증진, 알코올 분해, 간해독 작용에 기여하는 비타민B군 식품은 돼지고기 안심, 장어, 콩, 다시마, 구운김, 소간, 돼지간, 캐비어, 메추리알, 계란, 멸치, 성게, 명란젓, 마늘, 참치, 고추, 꽁치, 연어, 견과류, 조개 등이다.


7. 생활습관 교정

♣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제거, 적당한 운동, 금연, 두통약, 감기약, 위장약 등의 약물 남용 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