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암/위암 검사

위내시경 후 복통, 원인은?


위내시경 후 주의사항

♣ 수면마취를 했을땐 운전 금지.


♣ 내시경 검사 후에는 최소 1시간은 일체의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술을 비롯해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한다. 


♣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운 음료도 피해야 하며 가급적 소화가 잘 되는 죽이나 밥을 먹는 것이 좋다.


♣ 위내시경 후에는 인후통, 두통, 복통, 위장통증 등의 다양한 통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위내시경 후 복통의 원인은?

♣ 대부분의 경우 큰 위험은 없는 일시적인 원인이므로 위내시경 후의 복통은 길어봐야 3일 정도면 가라앉는다.


♣ 검사 후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을 먹어 위가 자극을 받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 검사도중에 위와 십이지장에 공기가 들어가서 검사 후에 복부 팽만감이나 가벼운 복통이 생기기도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되며 방귀와 트림이 나온후에 편해진다.


♣ 위속의 병변을 보이기 쉽게 하기 위해 검사중에 루골용액을 투입할 수 있다. 이 용액으로 인해 검사후 2~3시간 정도 가벼운 속쓰림이나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 용종이나 이상징후를 발견시 정밀검사를 위해 조직을 채취(생검)하게 되는데 그 경우에도 집에 돌아간 후에라도 서서히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 내시경을 삽입하는 과정에서 위벽에 상처가 나면서 이로인해 아픔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비수면으로 하는 사람들은 구토반사가 심하므로 그러한 행위때문에 상처가 나는 경우가 벌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