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암/폐암 증상

기침 등통증, 원인이 되는 질병은?

늑막에 염증


■ 기침할때 등이나 허리에 통증이?

1. 폐렴의 가능성

♣ 폐렴의 특징은 일단은 가래가 많이 생기고 호흡곤란, 발열 등이 나타나며 기침을 할때마다 등통증이나 요통이 발생한다.


 유전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경우들이 많고 흡연자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흉부 엑스레이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가래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균을 파악한다. 


 치료는 항균제, 항생제 사용과 함께 영양관리, 산소요법등을 병행한다.




2. 늑막염

 폐의 외부를 덮는 늑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결핵이나 폐암, 폐렴 합병증으로 일어나기 쉬우며 폐렴과 엇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호흡곤란, 가래, 발열 등이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지면 기침과 등통증, 식은땀, 가슴통증, 전신피로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진단은 엑스레이, CT검사 등을 통하며 치료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화학요법을 실시한다.


기침할때마다 등에 통증


3. 늑간 신경통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신경이 어떠한 원인으로 압박을 받아 신경통을 일으키는것.


 스트레스로 인한 것일수도 있고 내장질환으로 내장이 부어 신경을 압박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늑간 신경통의 가장 큰 특징은 강한 통증으로 심호흡을 깊게 했을때,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때, 기침을 할때 가슴, 등이나 허리쪽이 격렬하게 아플 수 있다


폐암의 원인은 흡연


4. 폐암

 뚜렷한 초기 증상이 없는것이 폐암의 특징이지만 경우에 따라선 피섞인 가래, 한달이상 마른 기침, 호흡곤란, 쉰 목소리, 원인불명의 체중감소 등이 나타난다.


 또한 폐암이 진행되어 커진 종양이 등이나 허리 신경을 압박해 기침시 등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폐암은 80% 이상이 담배가 원인으로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최고 10배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1달 이상 마른 기침이 계속되는 40살 이상의 흡연자는 위험군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필히 검사를 받는것이 좋다.


 X선 검사, CT검사 등으로 발견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선 가래 검사, 기관지 내시경 등을 실시해 진단할 수 있다.